빨강, 너의 의미

12월의 대표색, ‘빨강’이 포함된 연극 작품과 작품 속 ‘빨강’의 의미를 소개합니다.
  • 하얀 토끼 빨간 토끼 : 의지, 적극적인 행동

    빨강의 계절이 돌아왔다.
    따뜻함, 태양, 생명, 정열, 주의 등 다양한 의미를 상징하는 빨강. 그 의미성으로 연극 작품의 제목에도 자주 사용된다. 대표적으로 〈빨간 피터의 고백〉, 〈빨강머리 앤〉이 있다.

    〈하얀 토끼 빨간 토끼〉도 그 중 하나이다. 이란 출신 극작가 낫심 술리만푸어의 작품으로 2011년 에든버러 페스티벌에서 초연되었으며, 2017년 서울국제공연예술제에서도 관객참여 즉흥극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작품의 핵심은 하얀 토끼와 빨간 토끼 실험이다. 작가는 고국에서 자신이 처한 상황, 일반적인 사회현상을 이 실험에 빗대었다.

    작품 속 ‘빨강’은 ‘의지, 적극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하얀 토끼 무리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한 토끼는 빨간 토끼가 되는데, 빨간 토끼는 누군가에게 조종당하는 하얀 토끼와 대립된다. 과연 우리는 제한된 상황에서 의지를 갖고 적극적인 선택과 행동을 하고 있을까? 연륜이 깊은 손숙, 이호재 배우와 함께 신선한 방법으로 삶을 성찰할 수 있는 작품이다.

    더 많은 ‘연극 속 빨강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아르코예술기록원 홈페이지에서 ‘빨강, 빨간, 붉은, 레드, Red’를 검색해보자.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67704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67717

    ● DVD
    자료명 : 하얀 토끼 빨간 토끼(손숙/이호재 버전)
    극작/단체 : 낫심 술리만푸어/브러쉬씨어터
    청구기호 : DP서국공1702/1703
    소장처 :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

  • 빨간 버스 : 두려움, 불안

    성탄절, 그리고 산타클로스. 빨강의 따뜻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12월이다.
    빨강은 온정, 밝음, 생동감과 같은 긍정적인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증오, 분노, 고통 등 부정적인 의미도 포함한다.

    불편한 삶의 이면을 바라보게 하는 작가이자 연출가, 박근형의 창작극 〈빨간 버스〉에서 ‘빨강’은 무엇을 의미할까?

    〈빨간 버스〉는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의 세 번째 청소년극이다. 〈소년이 그랬다〉, 〈레슬링 시즌〉에 이어 2012년 초연된 이 작품 역시, 실제 청소년들과 콜라보레이션 과정으로 탄생했다. 고등학교 2학년 세진이가 자신에게 일어난 상황을 헤쳐 나가면서 부딪치는 복합적인 문제를 냉정한 시선으로 다뤘다.

    작품 속 ‘빨강’은 바로 ‘두려움, 불안’을 의미한다. 세진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질문’과 ‘시선’으로 더욱더 두렵고 불안한 상황에 갇힌다. 세진의 마지막 대사처럼, 그것은 꿈과 희망을 품은 노란 통학버스가 아닌 ‘내리지도 못하고 내릴 수도 없고 다 빨갛게 타들어가고 있는’ 빨간 버스로 표현된다. 미친 듯이 내달리는 빨간 버스에 타고 있는 사람들이 비단 청소년뿐일까.

    다양한 ‘연극 속 빨강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아르코예술기록원 홈페이지에서 ‘빨강, 빨간, 붉은, 레드, Red’를 검색해보자.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74414

    ● 단행본
    자료명 : 박근형 희곡집. 2
    저자 : 박근형
    청구기호 : 812.6 박17ㅂ v.2
    소장처 :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