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이해랑연극상 기념 – 이태섭 무대미술가

2021 이해랑연극상 수상자, 이태섭 무대미술가의 무대스케치와 실연무대를 함께 볼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합니다.
  • 무대미술가, 이태섭에 대하여

    "우주처럼 광대하게 사유하고 별처럼 작게 표현하라."
    한국연극의 거목, 이해랑 선생(1916~1989)의 연극정신을 기리는 이해랑연극상.

    2021 이해랑연극상 수상자, 李台燮.
    그는 1920년대 제1대 무대미술가 원우전 이후, 제4대에 해당하는 무대미술가이다.
    1980년대 극단 서강을 통해 연극에 발을 들였고, 1990년에 국립극장에서 공연된 <오이디푸스 왕>(G. 데오도시아디스·김철리 연출) 무대를 설계하며 본격적인 무대미술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 화제작인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고선웅 연출)에 이르기까지 30여 년 동안 현장 작업과 후학 양성에 힘써왔다. 심사위원들은 그의 작품이 리얼리즘 바탕으로 이해랑 연극정신에 부합한다고 평했다.

    "그의 작품들은 관객으로 하여금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게 하며,
    끊임없이 유동적 시간과 공간 속에 생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상징과 은유로 인생을 사유케 한다."
    - 제31회 이해랑연극상 수상자 선정 이유 中

    그는 무대미술가를 ‘연출과 함께 연극적 상황을 창조해 나가는 중심에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한다. 혼돈 상태의 텍스트를 정돈하여 무대를 만들고, 그 무대에서 이야기가 일어나게 하는 극적 환경 창조자.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이룬 이태섭 무대미술가의 무대스케치와 실연무대를 함께 감상해보자.

    ● QR코드를 카메라로 찍어보세요!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에서 이태섭 무대미술가 참여 작품 공연프로그램(일부 무대스케치 수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포기와 베스(1984, 1999~2000) : 미국 유학 전과 후, 동일한 작품에 참여하다

    듀보스 헤이워드 원작, 조지 거쉬인 작곡 오페라를 각색·편곡한 뮤지컬!

    "미국 South Carolina의 해변도시인 찰스턴의 한 빈민굴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흑인들의 삶과 사랑이 그 벽면에 얼룩져 있었고, 그들의 피곤한 삶을 노래와 춤으로 달래야 했던 그 곳을 난 상상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땀과 눈물이 묻어있는 그 벽을 잘라내어 떼어오고 싶었다."
    - 이태섭, <포기와 베스> 1984년 공연프로그램

    뮤지컬 <포기와 베스>는 이태섭 무대미술가가 미국 유학길에 오르기 전 1984년, 그리고 약 5년의 유학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후 1999~2000년에 참여한 작품이다.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국내 프로 무대에서 국내 배우들로 공연된 적이 없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작품설명과 무대스케치는 1984년 공연프로그램, 실연무대는 1999~2000년 공연실황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1984년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71328

    ● VHS
    자료명 : 포기와 베스
    극단 : 서울시립뮤지컬단
    각색/편곡/연출가 : 성시호/최종혁/이종훈
    청구기호 : VT서울뮤9901
    소장처 :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

  • 우당탕탕, 할머니의 방(2005) : 제14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미술상 수상작

    독일의 유명 아동작가 엘리자베트 슈티메르트의 그림동화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를 각색한 아동극!

    "정동극장의 회전무대에 건물의 아래층과 윗층 그대로를 보여주면서 재미있는 공간들과 마법같이 아름다운 장면들을 탄생시키다."
    - 김민준, <한국연극> 2005년 4월호

    <우당탕탕, 할머니의 방>은 제14회 서울어린이연극상에서 미술상을 포함하여,
    최우수작품상(어린이문화예술학교), 연출상(한태숙), 연기상(박정자)까지 4관왕을 차지한 작품이다.

    작품설명과 무대스케치는 공연프로그램, 실연무대는 공연실황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45446

    ● VHS
    자료명 : 우당탕탕, 할머니의 방
    단체명 : 어린이문화예술학교
    각색/연출가 : 위기훈/한태숙
    청구기호 : VT어문예0501
    소장처 :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

  • 고양이 늪(2005) : 제42회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 수상작

    아일랜드 대표 여성극작가, 마리나 카의 국내 초연작!

    "<고양이 늪>의 무대는 최근의 공연 중 가장 웅장한 무대를 만들어냈고, 비 오는 날 으슥한 길모퉁이에서 무언가 튀어나올 듯한 아일랜드의 음울하고 마법적인 정서를 효과적으로 녹여냈다."
    - 김명화, <한국연극> 2005년 12월호

    <고양이 늪>은 이태섭 무대미술가가 제42회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또한 역대 이해랑연극상 수상자인 한태숙 연출가, 서이숙 배우와 함께하여 관심이 집중된다.

    작품설명과 무대스케치는 공연프로그램, 실연무대는 공연실황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43535

    ● DVD
    자료명 : 고양이 늪
    극단 : 극단 물리
    원작/연출가 : 마리나 카/한태숙
    청구기호 : DT물리0503
    소장처 : 서초동 본원,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

  • 엘렉트라(2018) : 조화로운 극적 환경 창조의 무대

    소포클레스의 고대 비극을 현대로 불러온 각색극!

    "공간은 ‘파괴된 성전의 지하 벙커’의 모습으로 설정되어 있다. … 현대에서 성전의 의미를 담은 공간은 어디일까? 물신의 상징과 같은 거대한 고층 빌딩, … 21세기, 인간 증오심의 극단을 보여주는 911 테러의 비현실적인 사건들은 많은 영감을 제공한다. 거대한 H빔의 구조로 만들어진 지하 벙커내부를 보여주는 건 어떨지? …"
    - 이태섭, <엘렉트라> 2018년 공연프로그램

    <엘렉트라>는 이태섭 무대미술가와 한태숙 연출가, 김창기 조명디자이너의 원숙한 조화, 구조화된 건축물로 시·공간을 창조함으로써 예술과 기술의 조화로운 무대를 기대해볼 수 있는 작품이다.

    작품설명과 무대스케치는 공연프로그램, 실연무대는 공연실황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67800

    ● DVD
    자료명 : 엘렉트라
    단체명 : LG아트센터
    각색/연출가 : 고연옥/한태숙
    청구기호 : DT엘지아1801
    소장처 : 서초동 본원,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

  • 맛있는 만두 만드는 법(2018) : 리얼리즘이란 이런 것이다

    슬픔을 담담하게 견뎌내는 어머니를 그린 모노드라마!

    좁고 허름한 세탁소. 남편과 아들을 먼저 떠나보내고, 슬픔과 고통을 견디며 꿋꿋하게 살아온 어머니.
    이제 오랜 삶의 터전인 세탁소마저 재개발로 인해 떠날 준비를 한다. 떠나기 전날, 물품을 정리하며 과거를 돌아보고 삶의 애환을 이야기한다.

    지금 당장 집을 나서서 조금만 더 가면 있을 법한, 오랜 세월의 때가 묻어있는 동네 세탁소.
    1인극, 작은 무대에 맞춰 섬세한 표현이 더욱 돋보이는 이태섭 무대미술가의 무대. 이를 통해 우리는 공연에 깊이 빠지게 될 것이다.

    작품설명과 무대모형사진은 공연프로그램, 실연무대는 공연실황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공연프로그램 보기
    https://www.daarts.or.kr/handle/11080/167918

    ● DVD
    자료명 : 맛있는 만두 만드는 법
    극단 : 극단 미추
    극작/연출가 : 정의신
    청구기호 : DT미추1801
    소장처 : 서초동 본원, 대학로 분원

    바로가기